티스토리 뷰

천사채 원료, 당면화 만들기 등 총정리 

 

회만 깔면 볼품없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장식으로 회 밑에 깔아 두는 재료가 2가지 있습니다. 바로 무채와 천사채가 있는데요.

 

무색투명의 꼬들한 면 같은 모양이 천사채입니다. 천사채는 그냥 장식용으로 만들어진 것인가 먹어도 되는가 궁금했던 적이 있을 겁니다.

이제 아래에서 천사채에 대한 놀라운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천사채의 원료

천사채는 해조류인 다시마 또는 우뭇가사리를 물에 담그면 나오는 끈적한 성분인 알긴산(해조산)을 밀가루나 전분에 섞어 증류시켜 만든 반투명한 국수입니다.

 

 

천사채의 영양성분

천사채는 콜레스테롤, 지방, 글루텐이 없으며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반 컵 분량에 나트륨 186mg, 칼슘 134mg, 철분 2.28mg, 비타민 52.8 µg 이 함유되어 있고, 아이오딘도 풍부합니다.

 

천사채와 다이어트

천사채의 주원료인 알긴산은 점성다당류라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에 좋습니다.

100g당 약 10kcal 저칼로리로 많이 섭취해도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구매 시 주의할 점

 

 

구매할 때는 투명한 것이 가장 좋은 품질인데, 간혹 삶은 국수처럼 불투명한 흰색을 띠고 있기도 한데 냉장고의 온도가 너무 낮아 살짝 얼었던 제품이므로 먹는 데는 지장이 없으나 구입은 신중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팩에 동봉된 물이 맑은 것이 좋지만 전등에 비춰보면 약간 노란색을 띄고 있는 제품도 있다. 이것은 상온에 보관이 되었거나 냉장고 온도가 적절하지 않아 부패가 시작된 상태이므로 유통기한 이내라도 구입해서는 안됩니다.

 

 

천사채는 정말 저렴합니다. 1kg에 1,500~2000원 정도합니다.  횟집에서 재사용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재사용하려고 세척하는 게 더 귀찮을 정도입니다.

 

천사채로 할 수 있는 요리

흔하게 볼 수 있는 요리는 천사채 샐러드입니다. 맛살, 당근, 오이, 천사채에 마요네즈를 잔득 넣고 버무려주면 되는 간단한 요리죠.

천사채 당면화 하기 - 끓는 물에 천사채와 베이킹소다를 넣고 6~7분 끓인 후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완전히 빼주면, 당면처럼 꼬들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히려 기존 당면보다 덜 불어서 보관성이 좋습니다.

당면화 한 천사채로 당면이 들어가는 모든 요리와 면요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잡채, 짜장면, 멸치국수, 쫄면 등의 면요리와 전골, 불고기 등에 당면 대신 넣을 수 있습니다.

 

 

천사채의 기원

㈜황금손의 배대열 대표가 1998년 개발해서 1999년부터 시판했습니다.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건강식품을 연구하던 중에 천사채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천사채는 "하늘에서 내린 채소" 라는 뜻입니다.

 

배대열 대표는 하늘이 내릴 만큼 귀하고, 먹으면 몸이 가벼워져 천사처럼 하늘을 날 수 있다는 뜻을 담아지었다고 하네요.

 

원래는 건강식품으로 만들었는데 회를 받치는 장식용으로 인기를 끌 줄은 몰랐다고 합니다. 그래도 천사채가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사실에 만족한다고 합니다.

 

댓글